보험 전문 브로커의 역할


보험사, 브로커, 에이전트, 멀티 에이전트, 컨설턴트 각각의 포지션과 역할에 대한 인터뷰 Created by Sicher Sicher

1. Agent 에이전트 Versicherungsvertreter

지정된 한 보험사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 보험 판매 역할만을 담당. 한 보험사에 귀속되어 있으며, 어떤 보험을 판매할지, 얼마만큼을 판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매 목표치를 보험사로부터 배당받는다.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standard의 보험만 판매 가능하다. 보험 계약 시, 최대 계약기간 3년을 만족할때만 커미션을 받는 에이전트의 수익구조상, 고객에게 1년 계약을 제공하지 않는다. 규모가 큰 에이전트의 경우, 보험사로부터 소액의 클레임에 관해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는다. 잘못된 고객 컨설팅에 대해 직접적 책임이 없다.

2. Multi agent 멀티 에이전트 Mehrfachvertreter

10개 이하의 보험사와 계약만 가능하며, 그 이상은 브로커의 영역이라 불가능하다. 라이센스에 Multi agent라고 표기되어있고, 클레임에 대한 결정 권한이 없다. 계약한 10개 이하의 보험사와 Multi agent 자신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 제한적으로 2~9군데 보험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에이전트와 기본적 역할과 기능은 같다. 잘못된 컨설팅에 대해 직접적 책임이 없다.

3. Insurance consultant 보험 컨설턴트 Versicherungsberater

보험에 대해 오직 컨설팅만 가능하며, 계약과 해지에 관한 서류 절차는 고객이 직접 처리해야 한다. 보험 컨설턴트는 어떤 보험사와의 계약도 허가되지 않으며 보험을 판매할 수 없다. 고객에게 컨설팅 요금을 청구한다.


4. Broker 브로커 Versicherungsmakler

고객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 현시점에서 고객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옵션들을 찾아 제공해야 하며, 컨설팅에 대해 책임이 따른다. 계약을 맺을 수 있는 보험사의 수는 무제한이며, 보험사로부터 100% 독립적이다. 독일에 존재하는 보험 종류별로 어느 보험사가 보험법에 맞춰 명확한 계약조건을 제시했는지 따져보고, 보장범위와 보험료가 적합한지, 클레임 처리에 관련하여 문제가 없는지, 보험사의 운용능력이 뛰어난지 등을 자세히 확인한다. (흑자인지, 적자인지를 확인하는 이유는 보험사가 경제적으로 적자가 클 경우, 클레임 상황에서 보상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저렴하게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직업적 윤리의식을 갖춘 브로커는 고객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는 조건이 하나라도 발견되거나 포함된 보험사와는 계약을 맺지 않는다.

보험에 관하여 법적인 변호인 역할이 가능하다. 브로커는 필요 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보장 범위와 계약조건, 보험료 등을 고객의 필요에 좀 더 부합하도록 보험사와 협상할 수 있다. 현 보험 마켓에 존재하지 않는 고객의 특별한 요구에 대해서는 새로운 보험상품의 제작 또한 가능하다.

Broker mandate이라고 지칭되는 위임서를 통해, 계약과 해지, 클레임 절차를 처리할 수 있다. 보험사가 계약사항 변경이나 보험료, 클레임 관련하여 브로커를 통하지 않고, 보험 비전문가인 고객에게 직접 통보해서 보험사가 이익을 얻으려는 행위는 위법이며, 발각 시, 고객의 이익에 반하는 모든 변경 사항에 관하여 브로커는 원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다.

브로커는 전문 분야와 전문 지식의 정도에 따라 개인보험 관련만 다루는 소형 브로커가 있고, 특별 분야만 다루는 특정 분야 브로커도 있으며, 개인, 기업, 산업체, 스페셜리스트를 모두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이 높은 브로커도 있다. 높은 전문성과 직업적 윤리의식이 투철한 브로커를 찾는 것이 중요하겠다.

· 브로커는 보험 계약, 해지, 클레임관련 절차를 고객의 위임서 (Broker mandate) 서명 후, 권한을 위임받아 대신 처리할 수 있다.

계약 해지, 클레임 관련하여 브로커의 해당 보험 고객인 경우,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상담 요청자의 전체적인 상황과 필요에 맞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보험 옵션을 제공해야하며, 상담 후 해당 보험의 계약이 발생하지 않을 시, 규정에 따라 컨설팅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2018년 1월 기관 조사에 따르면

현재 독일에 존재하는 보험사는 528개, 에이전트 130,783개,

브로커 46,834개, 컨설턴트 317개이다.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보험사를 상대로 뛰어난 협상 능력,

전문적 지식과 직업적 윤리의식을 갖춘 좋은 브로커의 선택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Sicher Sicher GmbH는 개인, 기업, 산업체, 스페셜 리스트를 모두 다룰 수 있는 함부르크에 위치한 독일보험 전문 브로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