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에이전트에서 변호사 보험 계약을 5년으로 작성했던데, 일반적인건가요?

A. 아닙니다. 보험 계약하실 때, 계약기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가 설정한 계약 할당량을 채워야하고, 3년 계약일때에만 커미션을 제공 받는 에이전트의 경우, 계약자측에 제대로 된 설명 없이 5년이라고 계약기간을 작성해놓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위법입니다. 보험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험을 계약하실 때, 독일에서 법적으로 허용된 기간은 최대 3년입니다.​​

저희는 Sicher Sicher에서 제공하는 보험 계약은 기본 1년, 만료 3개월 전 해지하지 않으실 때, 자동 1년 연장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보험의 목적과 종류에 따라 단기 해지 시, 고객 측 불이익인 보험 제외. 예) 생명보험과 연금보험 등)

· 공보험은 최소 계약 기간이 18개월입니다. 그 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새로 변경된 보험법에 의하면, (직장인의 경우) 이직 시, 현 공보험사와의 계약 기간이 18개월 미만이라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 Work& Travel 보험, 워홀보험, 어학연수보험과 같은 일자별로 계산되어지는 기간제 사보험이 아닌, 건강보험에 추가적 혜택을 위해 가입하는 모든 사보험은 의무 계약기간이 2년입니다. (예. 치아보험, 안경보험, 한의원 침술 보험…)

앞서 말씀드린 출산 관련 사보험이 경제적이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또 있습니다. 임신부터 분만까지 필요한 모든 의료가 공보험에서 100% 보장됩니다. 오직 1인실과 담당 의사 선택(분만이나 응급의 경우, 담당 의사를 배당받을 확률이 낮음)을 위해 출산 당일 또는 (자연분만의 경우) 짧게는 입원 3일에서 최대 5일의 혜택(이도 병실이 다 찼을 경우, 받을 수 없는 무용지물 한 혜택)을 위해 2년 동안 보험료를 지불해야 되는 상황이 됩니다. (의무 계약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분만이 끝난 후에도 1년 더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특별한 행사,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된 보험이나 건물이 지어지는 동안에 필요한 보험 등은 필요를 마치면 해지되는 계약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