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예,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개인보험 중, 가장 많은 요소들이 복잡적으로 작용하여 보험료가 산출되는 보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차량 상세 정보, 운전자 개인 정보, Teilkasko/Vollkasko 본인 부담금, 선택 옵션들에 의해서도 달라지지만, 같은 보험사 보험이라고 하더라도 제공되는 채널에 따라 보험료와 보장내역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장 내역에 차이가 있으니, 당연히 보험료에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1. 인터넷 비교 사이트에서 계약 할 수 있는 보험의 경우, 보장을 대폭 줄이면서 낮은 가격을 위주로 또는 필요 없는 보장을 과하게 포함하여 높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생 확률이 높은 보장에 대해서는 보상 제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과 고객 클레임 서비스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에이전트는 해당 특정 보험사의 계약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추가적인 보험료 혜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에이전트 – 잘못된 상담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이 없으며, 고객 클레임 대리 권한이 없습니다.)
3. 브로커는 여러 보험사 중 보장과 보험료가 좋은 보험사를 골라 계약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들에 경쟁구도를 형성함으로서, 보험사 입장에서는 여러 옵션들 중 선택되기 위해, 브로커측에 비교적 좋은 프리미엄 및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브로커사의 역량에 따라 보험사로부터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받기도 합니다. (브로커 – 상담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따르며, 해당 보험 계약 고객의 클레임 대리 권한을 부여 받습니다.)
하지만 모든 브로커가 합리적인 보장범위의 좋은 프리미엄을 제공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브로커의 의무인 제대로된 상담과 클레임 업무를 제공하지 않아, 고객측의 고소로 인해 많은 법정 케이스가 발생하여 독일 정부의 수사를 받고, 시정 요청을 받은 브로커 Check24 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보험사에 따라 사업 방식이 에이전트 베이스, 브로커 베이스로 서로 다릅니다. 에이전트와 브로커 양쪽 시스템 모두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Huk-Coburg의 경우,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계약이 가능합니다. (Huk-Coburg 처럼 보상이 까다롭게 작성된 약관은 클레임 절차를 책임져야하는 브로커가 고객 측에 제공하기에는 만족스럽지 않고, Huk-Coburg은 보험사보다 고객의 이익을 대변해야하는 브로커와는 계약을 하지 않기에 „서로 협력할 수 없는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이익에 반하는 브로커인 Check24에서 Huk-Coburg 사와 계약 없이 임의로 Huk-Coburg 사의 보험을 인터넷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이는 법정 케이스로 발전하였고, Check24사는 패소하였습니다.
Check24는 독일정부 수사 이후, 다각도로 시정 요구를 받았습니다.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보험사들이 점차 Check24와 계약을 파기하는 상황이며, 이에 점차 만족스러운 계약을 제공하는 보험사를 Check24에서 찾기 어려워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개인 보험 중 가장 많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계산되는 보험입니다. 차량 정보와 운전자 정보뿐 아니라, 그해 해당 보험사에서 해당 차량 모델의 클레임 빈도와 클레임 액수에 따라 해당 차량 프리미엄이 상향 조정되기도 합니다.
여러 보험사들을 같은 기준으로 비교하여, 매년 10월~11월 변경기간에 기본적인 보장 부분이 탄탄하고, 보험료가 합리적인 보험사와 계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