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집 살림 보험(Hausratversicherung)은 자전거 도난을 무조건 보상하나요?

A. 아닙니다. 계약하는 보험사의 해당 약관에 따라 다릅니다. 자전거의 보관 (lock 의 종류) 또는 주차된 방법과 장소에 따라 보상의 유,무를 달리하는 보험사들이 있습니다. 아파트 건물의 복도는 거주 공간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에 아파트 건물 복도에 세워져 있다가 도난 당한 자전거는 보상받지 못합니다. 개인 주거공간 밖에서의 도난은 계약한 보험사의 해당 약관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집 앞 정문 또는 직장에서 도난당했을 시, 일부 보험사들은 추가 조항 없이 보상합니다. 그러나 모든 보험사가 해당 보장범위를 제공하지는 않으니, 보험사 약관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집 살림 보험에서 자전거 부분의 좀 더 넓은 보장 범위 또는 보장액을 높이기를 원할 경우, 소유한 자전거 가치에 맞게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자전거 도난 시, 보험사로부터 보상받기 위한 주의 사항 : 자전거 도난 안전장치는 safety lock 을 사용해야 합니다. Spoke lock 사용으로 인한 도난 시, 보상하지 않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별도로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집 살림 보험과 달리 자전거에만 보장이 국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높은 보험료를 지불하게되며, 보상을 위해 더욱 명확한 규정을 안내 받게 됩니다. 고가의 자전거를 소유하신 경우, 집 살림 보험에 자전거 보장을 추가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주의! 일부 집 살림 보험의 경우, 밤 10 ~ 아침 6시 사이는 보장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전거가 열쇠로 잠긴 공간 또는 야간 근무 시, 회사 주차 공간에 세워져있어야 하는 경우 제외) 따라서 보험에 가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주 언급한 내용 입니다만, 보험은 보험사명 또는 보험료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들이 충분히 보장되는지 자세한 약관 확인을 통해 결정해야겠습니다.